티스토리 뷰

coo.kr 무료 도메인 팝업 광고

 

coo.kr 은 무료로 등록해서 사용 가능한 무료 도메인 중 하나입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해당 업체 서비스를 이용하여 coo.kr 뿐만 아니라 coo.kr, coc.kr, coe.kr, oco.kr 등 다양한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어요. co.kr과 비슷해 보이는 이름이 짐 나 좋은 이름이 많을 것 같네요. 매력적인 도메인으로 보이긴 합니다. 예를 들면 워드프레스로 검색해보면 아직 등록한 사람은 없더라고요. coo.kr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co.kr과 동일한 수준의 최상위 도메인 같아 보이지만 조금 자세히 본다면 coo.kr이라는 도메인을 등록하여 coo.kr의 서브 도메인을 사용자들에게 부여하여 사업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예를 들면 티스토리. com 도메인의 서브도메인인 example.tistory.com 등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티스토리와 비슷합니다. 실제로 DNS Dumpster에서 서브 도메인을 찾아보면 이 도메인의 서브 도메인을 일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NMMAPPER 서비스를 이용하여 검색해보면 95개의 서브도메인이 검색이 됩니다. 

일본의 Vultr에서 서버를 만들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coo.kr 도메인 사용시 팝업 광고 표시

 

coo.kr로 된 서브도메인은 무료로 등록이 가능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coo.kr 측에 따르면 평생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니 좋은 도메인을 선점하라고 말합니다.. 

서브 도메인을 다른 도메인으로 포워딩하도록 설정한 경우에도 동일한 광고가 일정 시간 표시가 된 다음에 다른 도메인으로 연결이 됩니다. 

처음에는 팝업 광고 없이 제공되었다가 어느 정도 사용자를 모은 다음에 이런 팝업 광고를 표시하는 것 같네요.

그동안 무료로 운영을 해왔지만 감당할 수 없는 서버비로 인해서 팝업 레이어를 부득이하게 뛰우게 되었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서버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서버에서 서브도메인만을 만들어 서브 도메인만을 할당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 거네요. 이런 경우 서버 비용이 감당되는 수준일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유료 도메인 vs. 무료 도메인

 

무료를 이용하면 초보분들에게는 좋을텐데요. 공짜보다 비싼 것은 없다는 격언이 있죠. 무료를 이용하다가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이러한 예에서 보면 사용자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아니지만 coo.kr 또는 이 업체에서 제공하는 도메인 서비스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만드는 경우 이상한 팝업창이 뜨면서 광고가 표시되니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에게는 아주 안 좋을 것 같아요... 잡블 로그라면 모르겠지만... 그래도 썩 무료로 이용하고 싶은

생각은 안들고 시간 여유가 되면 테스트로 하나 해봐도 좋을 것 같네요.

 

co.kr과 com , net, kr 같은 유료 도메인은  1년 사용 시 1~2만 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등록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원하는 도메인을 이미 다른 사용자가 선점하여 등록하였다면 다른 도메인을 찾아봐야 하겠지요. 그래도 찾아보면 꽤 괜찮은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웹호스팅도 무료 웹호스팅을 이용하다 더 큰 비용을 치르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무료 웹호스팅은 테스트 목적으로 이용하려는 경우 괜찮은 선택이지만 실제 사이트를 운영하기에는 부적합할 것 같네요. 간단한 자기소개 홈페이지를 만든다면 무료 웹호스팅도 괜찮긴 합니다. 저도 20년 전에 무료 웹호스팅으로 홈페이지 만들어보던 생각이 나네요. HTML이나 자바스크립트 등을 공부하기에는 좋았던 것 같아요. 무료도메인보다는 1년에 1,2만원 내고 유료도메인을 구입하여 티스토리에 연결하여 자신만의 블로그를 브랜딩하여 운영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